구청장과 직원이 함께 청렴한 공직문화 앞장 서
청렴 토크 콘서트, 아침방송 청렴퀴즈, 청렴관악 행위규범 제정 등 청렴의식 함양
관악구가 지난 9월 13일 관악구청에서 직원 150여 명과 함께 청렴 토크 콘서트 ‘청렴하쇼(show)’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박준희 구청장이 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전파하고 직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청렴 문화공연(샌드아트)에 이어 진행된 구청장과의 대담에서는 직원 대표 3인과 ▲조직문화 개선 ▲세대 간 인식차이 ▲갑질 근절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구는 또한 지난 9월 12일 부패 취약 시기인 추석 명절을 앞두고 박준희 구청장이 ‘추석특집 청렴퀴즈’ 아침방송 마이크를 잡으며 직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박준희 구청장은 직원들에게 청렴 관련한 주제로 퀴즈를 내며, 추석연휴를 앞두고 청렴한 공직자로서 지켜야할 책임감과 원칙을 당부했다.
구는 매월 청렴과 관련된 다양한 형식의 퀴즈를 내는 ‘유퀴즈 온 더 관악’ 아침방송을 올해부터 운영하고 있다. 아침방송 청렴퀴즈는 구청장을 비롯하여 부구청장, 간부들이 직접 퀴즈를 제시한다. 직원들은 퀴즈로 일상 속에서 재미와 유쾌함을 얻고 동시에 청렴 인식도 쉽게 제고할 수 있다. 퀴즈 정답자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직원 참여율도 높고 반응이 뜨겁다.
한편, 구는 지난 7월 상하 간 소통을 통한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청렴관악 행위규범’을 제정하고, 해당 규범을 숙지할 수 있도록 청렴문화 캠페인도 추진했다.
김정혜 기자
재창간 463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