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S밸리 입주기업 소개 지상인터뷰 : 주식회사 리소리우스(대표 배상윤)
데이터 기반 정신질환 스타트업 <리소리우스>
▶창업하게 된 이유와 기업소개 그리고 앞으로 기업 운영 계획은?
▷저희는 데이터 기반 정신질환 스타트업 주식회사 리소리우스입니다. 한국의 유난히 낮은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률과 접근성에 대해 알게 되었고, 다양한 이유 중에 정신질환의 주관성이 하나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폼팩터로 정신질환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구들을 법인 설립 전부터 진행해왔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연구 결과와 연계해, 정신질환 유병자의 보험 차별과 현장직의 정신건강 모니터링 등 사회에서 기존에 해결하기 어려워했던 인프라 차원의 문제들을 풀어가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빠르게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장에 진입하여 실질적인 유저 효용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관악S밸리 입주 소감과 기업 발전에 도움이 되었다면 이유는?
▷캠퍼스타운 입주를 통해 서울대학교, 관악구 기업 클러스터의 일원이 되었다는 소속감이 생겼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특허, 글로벌 진출, 투자 유치, 기술 및 기업 운영에 관한 폭넓은 컨설팅, 네트워킹을 통해 기업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체계적 운영 체계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리적 이점을 이용해 서울대학교 연구실 및 교수님들과 더 용이하게 네트워킹의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 추진과 내부적 역량 강화 모두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입주기간 만료 후 관악구에 정착할 계획 등 앞으로 계획은?
▷현재 입주기간 만료 후, 1순위 목표는 입주해 있는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사무실에 입주 연장 심사 신청을 통해 지속 입주하면서 연구개발 거점으로 삼을 계획입니다. 입주 최대 기간 만료 후에도 관악구 내 서울대학교 및 서울 서남권 기업과의 협업을 위해 기업부설연구소를 관악구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관악구의 관악S밸리 사업 운영에 추가적으로 요청 사항이 있다면?
▷현재도 정말 많은 컨설팅 및 지원사업, 협업 기회를 S밸리를 통해 얻고 있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향후 지방자치단체인 관악구와의 시범사업 협업 기회, 유관 부처 연결을 통한 제도/규제 컨설팅 기회가 주어진다면프로젝트 수행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