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역신문협회 주최 ‘모범공무원상’ 수상자 지상인터뷰
김영봉 치수과 하수팀장 ‘모범공무원상’ 수상
▶전국지역신문협회 ‘자랑스런 공무원상’ 수상 소감은?
▷아직 많이 부족하고 저보다 맡은 바 직무에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일하시는 동료분들과 선배님들도 계시는데 제가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 조금 당황스럽지만, 더욱 열심히 일하라는 뜻에서 주신 상으로 알겠습니다.
▶서울시 도로관리과 및 도로보수과에 근무하는 동안 대표적인 사업성과는?
▷제가 2011년 3월 서울시 도로관리과로 발령 난 그 해 ‘우면산 산사태’ 사고로 도로관리과에 도로 사면안전팀이 신설되면서 ▶서울시 “도로사면 전수조사 용역” 추진 ▶양재대로(염곡사거리~수서IC) 10개소 등 피해 사면에 대한 정비사업 추진 ▶서울대 고개 사면 보수공사 외 8개소 위험 사면에 대한안정화 대책 등을 수립하고 추진하였습니다.
2013년도에는 포장관리팀에 있으면서 도로 위 안전을 위협하는 포트홀 대책 마련으로 ▶“아스팔트 10계명”을 직원들과 고생하면서 발표한 건이 생각이 납니다.
▶서울시를 비롯해 자치구에서 28년간 근무하는 동안 업무 노하우가 있다면?
▷업무 노하우라고 말하기는 부끄럽지만 2가지 정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제가 주로 사업(공사)부서 근무를 많이 하였는데 공사업무를 추진할 경우 사전 조사를 철저히 하기 위해 현장을 자주 나가다 보면 현장에서 예기치 못한 많은 일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민원, 장애물, 사고 발생 등의 일들을 하나하나 처리하다 보면 나름 공사 현장에 대한 노하우가 생기게 되니 사업 부서에서 일하시는 후배들은 현장을 자주 나가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한 가지는 본인이 기안한 보고서(방침서)부터 공사 관련 서류(발주~준공까지), 업무 관련 법령 및 지침, 매뉴얼 등이 정리된 본인만의 업무 바인더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공무원은 여러 부서에서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게 되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업무 바인더가 쌓이다 보면 그 자료들은 나에게 소중한 자산이 됩니다. 그 결과로 회사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하수도 맨홀 추락사고 안전대책 추진 배경과 현황은?
▷하수도 맨홀 추락사고 안전대책은 잦아지는 태풍, 장마 등 집중호우 시 예측 불가한 강우량으로 인해 맨홀 내 수압이 상승하면서 맨홀 뚜껑 이탈로 인한 보행자 빠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안전대책은 맨홀 뚜껑 바로 아래 그물과 철 구조물 등 추락방지 시설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우리 구에서는 안전성과 유지관리 편리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제품으로 2022년부터 2024년 6월 현재까지 관내 취약지역에 913개소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연말까지 추가로 100개소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기후위기 시대 불량·노후 하수관로 정비 필요성과 전망은?
▷불량·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은 불량·노후 하수관로의 파손 등 결함으로 인해 도심지에서 발생하는 지반침하( 동공) 사고 및 통수 불량으로 인한 침수 피해 등을 예방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입니다.
우리 구에서 올해도 총 13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3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로를 정비해 침수 피해 및 지반침하(동공) 안전사고 예방을 빈틈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체계적이고 선진적인 하수도 관리로 ‘주민이 안전한 도시 관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저지대 지하주택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당부할 사항은?
▷최근 이상기후에 따른 국지성 기습 폭우로 저지대 지하 주택의 경우 침수 피해가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장마철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지대 지하 주택 주민분들은 사전에 관할 동주민센터 및 구청(소방서) 연락처를 미리 알아 두셔야합니다. 호우 예보시 집 안의 하수구(싱크대, 화장실 등) 및 침수 방지시설(물막이판, 역류방지기 등)을 점검하셔야 됩니다.
혹시라도 집안으로 물이 발목 이상으로 차오르거나 하수구 역류 시 즉시 대피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기타 도움이 필요한 경우 관할 동주민센터 또한 구청(소방서)으로 연락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물막이판 및 역류방지시설(역지변)은 집중호우 시 외부 및 하수관에서 저지대 (지하)주택으로 침투하는 빗물(도로 노면 수)을 막아주는 최소한의 안전장치입니다. 저지대 지하 주택의 경우에는 구청에서 무상(건물주 동의 필요)으로 설치해 드리고 있습니다.
▶관악구 치수과 하수팀장으로서 앞으로 사업 계획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불량·노후 하수관로를 정비하고 있으나 아직도 정비가 필요한 구간(지역)이 많이 남아 있어 서울시와 긴급한 업무협조를 통해 하수관로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2022년 8월 폭우 시 관악구에서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하였으나 앞으로는 “안전사고 제로”의 안전한 관악 건설을 위해 작은 힘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